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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카르고(dKargo)코인에 대해 알아보자

by Θ┌Θ?ⓣⓗ㈜ 2021.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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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카르고(dKargo)코인에 대해 알아보자

개요

디카르고는 차세대 물류 네트워크를 위한 협업기반 분산 프로토콜을 만들고자 한다. 디카르고를 통해 상호 신뢰할 수 있는 물류 데이터를 제공하여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토콜을 통해 데이터 위변조로 인한 위험을 제거하여 설령 상대를 신뢰하지 않더라도 서로의 이득을 위해 협업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또한, 스마트 계약을 활용하여 관련된 참여자들이 복잡한 과정 없이 자신의 기여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얻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협업에 걸림돌이 되는 공정한 배분의 문제를 해결한다. 이를 통해 디카르고는 각각의 참여자가 자신의 강점에 집중하며 협력하는 효율적인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해당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플랫폼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이 가진 데이터를 공유하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디카르고는 각각의 플랫폼 참여자가 화물과 물류 서비스에 관련된 데이터를 제공하고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운송사업자, 물류창고업자, 물류연관 서비스사업자 등과 같은 기업 주체부터 운송 기사, 창고직원, 서비스 사용자 등과 같은 개인들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렇게 받은 보상은 플랫폼의 성장과 더불어 성장하게 될 것이며 플랫폼에 공헌한 참여자는 성장에서 창출되는 가치를 공정하게 배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참여자와의 협업이 활성화될 것이다. 기존의 물류 서비스를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하고, 물류 서비스 사용자가 화물의 운송 이외에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포장과 같은 운송에 필수적인 것에서부터 물건의 확인, 수리와 같은 부가가치를 더하는 서비스들까지 다양한 것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사용자의 니즈는 3PL(Third-Party Logistics), 풀필먼트(fulfillment)와 같은 특정 분야를 제외하면 거의 충족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현재 제공되는 분야들 역시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있기보다는 전화와 복잡한 서류에 기반한 비효율적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작동하고 있다. 디카르고는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를 물류 안에서 자연스럽게 연결함으로써 사용자의 물류 경험을 새로운 차원으로 진화시키려 한다. 단순한 화물의 이동을 위한 물류 서비스를 넘어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확장된 물류 서비스로 진화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특징

물류네트워크 : 디카르고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기존의 중앙화된 물류 산업에서는 불가능한 효율적이고 유연한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물류 효율성극대화  디카르고는 물류의 각 구간을 가장 효율적인 참여자에게 맡김으로써 전체적인 물류 네트워크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물류 서비스의 사용자는 블록체인에 기록된 각 참여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가장 최선의 물류 네트워크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목적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화물이 운반되도록 할 수 있다. 이때 각각의 물류 서비스 제공자는 자신이 강점을 갖는 분야에 집중할 수 있게 되고 한정된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디카르고는 모든 참여자가 자신의 강점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전체 물류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높일 기회를 제공한다.
물류 생태계 진화  디카르고가 제공하는 협업 환경은 새로운 참여자를 물류 생태계로 끌어들인다. 택배 사업자, 이륜차 화물 운송사업자, 화물트럭 운송사업자, 물류 창고 사업자와 같은 기존의 참여자뿐만이 아니라 출퇴근하는 개인, 음식 배달부, 택시기사, 지역에 가게를 가진 소상공인, 코인 로커 사업자와 같이 기존에는 물류 서비스와 상관없던 다양한 참여자들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협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한 단계 발전된 형태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의 방식대로 택배기사가 집마다 방문하며 화물을 수거하는 것이 아니라, 물류 사용자 또는 근방을 지나는 개인이 화물을 도시형 창고 및 접근 센터 역할을 하는 근처의 개인 사업자의 창고로 이동시킨다. 이렇게 모여진 물량을 택배기사가 수거하도록 하여 더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물류 혁신 디카르고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물류와 스마트 계약을 통해 연결함으로써 기존에는 제공할 수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한다. 이를 위해 발송자가 수령자에게 화물을 보내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노력 없이 필요한 오프라인 서비스들을 거쳐서 수령자에게 화물이 도달되도록 계약을 설계하고, 이를 스마트 계약을 활용하여 이행 보증 및 대금의 결제가 되도록 하는 새로운 물류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단순 화물의 이동을 넘어 화물의 가치를 높이는 확장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로는 화물의 포장, 특정 기간의 보관, 화물의 상태에 대한 감정, 수리, 세탁, 조건부 결제 등이 포함될 것이다. 화물과 관련된 대부분 서비스를 연동하여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확장된 물류 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의 현존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개발현황

디카르고의 깃허브를 살펴보면 음... 작년 11월 부터 업데이트 자체가 없다. 난감,,;;

( 깃허브를 온전히 믿어서는 안된다.)

 

is this coin cam

스캠지수로 판단해보자면.. 역시나 여타 김치코인들과 같은 양상이다. 볼륨 말곤 볼게 없는 상황.

 

디카르고 & 이지고 & 데이비드 은현빈

이지고 경영진 - 사람인

그나마 호재(?),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지고의 이사진을 보면 은현빈과 이진호 대표가 있다. 디카르고의 조언자중 한명이 은현빈이고, 델레오코리아의 대표는 은현빈이다. 

델레오(은현빈)       +   (주)카카오페이  +  (롯데글로벌로지스) =>  이지고  (이진호) ...디카르고✨

 

업비트

업비트 기준 디카르고 현재가 208원 이며, 시가총액 1312억원이다. 3월달 아주 날카로운 피뢰침을 만들고 계속 떨어지는 중이다. 고점대비 4토막이 난 상황이다.

다른 김치코인들과 같이 개발현황에서는 믿음직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하지만 디카르고 뒤에있는 실질적인 성과가 있는 회사들(델레오,이지고)이 있어 훗날 블록체인이 더욱 쓰이게 되는 날이 오면 유통쪽 코인에서는 꽤나 큰 상승폭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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